요즘 구글클라우드 제품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구글제품의 API를 늘 사용하였었지만, 본격적으로 클라우드도 구글클라우드로 이관 및 작업하고있습니다.


그중 Compute Engine의 인스턴스를 그룹화시켜 추후 작업량 및 부하가 많아질때 자동확장을 대비할수있는 인스턴스 그룹에 대해 생성 설정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GCP 인스턴스 그룹(InstanceGroup)생성 가이드  



먼저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 접속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Compute Engine제품 사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Compute Engine 메뉴로 들어오시면, 인스턴스 그룹의 서브 메뉴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일반 VM 인스턴스와 인스턴스 그룹의 차이점은 VM인스턴스는 단일 서버를 생성할때 사용되고 인스턴스 그룹은 VM인스턴스를 그룹단위로 묶어주는것과 트래픽이 초과되었을때 다이나믹하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먼저, 인스턴스 그룹을 생성을 위해서 '인스턴스 그룹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생성을 시작합니다.




자동확장 (Auto Scaling)을 위해서 관리형 인스턴스 그룹으로 생성하였습니다.

인스턴스 그룹을 지정할때 '인스턴스 템플릿' 이라는 개념이 필요합니다.


인스턴스 템플릿의 경우는 미리 자동확장 할 템플릿을 스냅샷,이미지으로 템플릿화 시켜서 자동확장이 필요시 해당 템플릿을 증설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1. 인스턴스 그룹 명

2. 위치(저는 단일 영역으로 타이완 잡아주었습니다.)

3. 인스턴스 템플릿

4. 자동확장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인스턴스 템플릿을 생성해보겠습니다.




인스턴스 템플릿 입니다.

자동으로 증설할 서버 스펙을 설정해주고, 미리 사전 생성해놓은 이미지가 있다면 부팅디스크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HTTP, HTTPS 트래픽을 허용해야하는 서버라면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설정을 마치시고 인스턴스 그룹에서 설정을 해주신다면, 설정하신 인스턴스 갯수만큼 생성이되고 추후 자동증설시 해당 템플릿이 자동생성 됩니다.




템플릿 설정을 저장 후

다시 인스턴스 그룹 설정으로 돌아옵니다.


자동 확장을 사용하시려면, '켜기'를 설정해주시면됩니다.




자동확장 정책은 위와 같습니다.


1. CPU 사용량

2. HTTP 부하 분산 사용량

3. Stackdriver Monitoring 측정항목

4. 여러 측정항목


정책은 해당 서버에 맞는 정책을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후, 인스턴스 그룹을 저장하면 지정한 인스턴스 수 만큼 템플릿으로 설정 값으로 생성이 시작되고 완료가 됩니다.


생성이 완료된 화면을 스크린샷을 하였습니다.



생성된 인스턴스 그룹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그룹내의 인스턴스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인스턴스는 'VM인스턴스' 메뉴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그룹을 생성하면서 생성한 '인스턴스 템플릿' 메뉴에도 들어가봤습니다.

인스턴스 스펙과, 이미지등이 저장되어있고 해당 인스턴스 그룹에 사용되고 있다고 표시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클라우드 인스턴스 그룹 생성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생성된 인스턴스 그룹을 로드밸런서 부하분산기를 설정을 마쳐야 자동확장 및 인스턴스 그룹사용을 본격적으로 할 수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Gcloud Load Balancer 설정에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