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샤오미 폰을 사용하면서 안티롤백이라는 개념을 알게되었습니다.

안티롤백이란 휴대폰을 벽돌상태로 만들기도 하는 시스템입니다.



 "ARB"은 Anti-Rollback을 의미합니다. 


 안티롤백은 구글에서 안정성을 위해 부트로더를 다운그레이드를 불가능하게 방지하는 기술 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의 Qfuse가 대표적인데요.


 Qfuse란 부트로더를 언락하게되면 끊어지는 물리적은 퓨즈 입니다.


 참고로 LG와 삼성, 구글 넥서스 휴대폰에는 탑재된 모델이 있습니다. 


 Qfuse라는 기술의 동작 발생의 원인은 제조사에서 부트로더의 업데이트를 수행할때 Qfuse값을 상위 값으로 변경을 한뒤 휴대폰 업데이트를 하고,  임의의 하위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사용자가 시도하였을경우 안티롤백 기술이 적용된 휴대폰의 경우 '하드브릭' 흔히 말하는 벽돌 상태로 빠질  수 도 있습니다.


 벽돌상태는 휴대폰 부팅시 검정색 화면만 나온채 아무것도 할 수 없는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할수있는 방법은? Qfuse는 물리적인 메인보드의 퓨즈를 끊어버리는것이라 메인보드를 교체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합니다.


 왜 안티롤백을 사용하는것일까요? 안티롤백을 사용함으로써 커스텀 롬(펌웨어)와 같은 안드로이드 수정행위를 금지시키는것으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ARB값을 툴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Qfuse = 0일 경우 ARB 0

 Qfuse = 1일 경우 ARB 1

 Qfuse = 2일 경우 ARB 2

 Qfuse = 3일 경우 ARB 3

 Qfuse = 4일 경우 ARB 4


 위와 같이 해당 값들이 숫자 코드로 정의가 되는데요. 만약 기존 ARB3에서 4로 업데이트 되고나서 ARB3에 해당하는 커스텀 롬이나 부트로더를 다운그레이드를 하게된다면 하드브릭(벽돌)상태가 되어 휴대폰을 사용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 최근에 국내에 정발된 샤오미 홍미노트5를 특정 업데이트 이후 ARB4로 업데이트되어 기존 ARB3 커스텀롬 이나 정식롬(이전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상태가되어 수 차례 벽돌들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자신의 휴대폰도 간단한 검색을 통해 Qfuse적용모델인지를 확인 후 다운그레이드를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IT > 용어(약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OMD 란? (OMD : Open Market Device)  (0) 2018.10.21
Widevine DRM 란? (DRM : Widevine DRM)  (1) 2018.10.21
CDN 란? (CDN : Contents Delivery Network)  (0) 2018.10.04
SOT 란? (SOT : Screen On Time)  (0) 2018.10.04
OTA 란? (OTA : Over The Air)  (0) 2018.09.27

+ Recent posts